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및 재테크

카시오 공학용 계산기 사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변리사입니다.

오늘은 공대생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공학용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저도 처음에 공학용 계산기를 사용할 때 일반 계산기와 달리 기능이 너무 많아서 여기저기 찾아보면서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실제로는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기본적인 공학용 계산기 조작법과 실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위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화공과를 나와서 화공과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공학용 계산기는 카시오 fx-570ES PLUS입니다."

 

기본적인 공학용 계산기 조작법

 

 

초기 화면

 

 

1. 전원 켜고 끄기

오른쪽 상단에 On 버튼을 누르면 전원이 켜집니다.

전원을 끌 때는 왼쪽 상단에 Shift 버튼을 누르고 오른쪽 중앙에 AC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리셋 화면
여기서 =를 누르면 리셋이 완료된다.

 

 

 

2. 리셋하는 방법

변리사 시험이나 기타 국가시험에서는 공학용 계산기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리셋을 해야 합니다.

리셋을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Shift 버튼을 누르고, 숫자 9(위에 CLR이 쓰여 있음)를 누릅니다.

그러면, Clear? 란 단어가 나오고 여기서 숫자 3(All: 전부 리셋)을 누릅니다.

그런 다음 마지막으로 = 버튼을 누르면 리셋이 완료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

 

 

적분버튼을 누르면 이러한 모습으로 나온다.
빈칸에 원하는 숫자 및 식을 입력한다. 그리고 =를 누른다.

 

 

 

1. 적분하기

화공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적분식을 매우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적분하는 방법은 반드시 익혀야 하는 기능이에요.

왼쪽 상단에 보시면 누가 봐도 적분식처럼 생긴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윗끝, 아랫끝, 함수를 넣는 공간이 생깁니다.

윗끝, 아랫끝에는 숫자를 집어넣고, 함수는 X에 관한 함수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변수 X는 ALPHA 버튼을 누르고,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즉, 각 버튼 위에 노란색 기능은 Shift를 눌러야 되고, 빨간색 기능은 ALPHA를 눌러야 함)

X의 지수값은 X를 입력하고 X의 지수값이 네모로 되어있는 버튼을 누르면 지수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X에 관한 식을 입력한다.
그리고 Shift를 누르고 CALC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를 누르면 X값이 나온다.

 

 

 

2. 방정식 계산하기

일단 위에서 말한 방법대로 X에 관한 방정식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ALPHA 버튼을 누르고, CALC 버튼을 누르면 =가 생깁니다.

= 0이라고 입력하고 Shift 버튼을 누르고 다시 CALC 버튼을 누르면 Solve for x라는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오른쪽 하단에 = 버튼을 눌러주면 변수 x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모드가 있는데 5를 누른다.
1차부터 3차까지 있다.
각 상수 값을 입력하고 =를 누르면 변수 X값을 도출할 수 있다.

 

 

방정식을 푸는 방법이 한 가지 더 있는데 이 방법은 다항 방정식만 풀 수 있습니다.

먼저 위쪽 상단에 MODE를 클릭하면 1~8까지가 나오는데 5를 누르면 일차부터 삼차까지 식이 나옵니다.

원하는 식을 클릭하고 각 a, b, c 값을 입력하고 =를 누르면 x값이 나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