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및 재테크

[주식] 주린이와 함께하는 주식 용어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변리사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올해 주식을 시작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몇 달 전부터 계속 눈팅만 하다가 드디어 얼마 전에 주식을 시작했어요.!! 그런데... 모르는 용어들이 너무 많습니다 ㅠㅠ. 일단 주식이라는 말도 뭔지 몰랐고... 시가,, 종가.. 코스피.. 코스닥.. 어려운 용어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흑흑 저 같은 주린이들은 주식을 시작하기 어렵네요.. 그래서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주식에 관련된 용어부터 공부를 하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가장 기본적인 주식에 관한 용어를 정리해볼 까합니다.

 

▶"주식"이란 무엇인가?

"주식"이란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로, 주식을 보유한 주주는 주식을 보유한 만큼 권리와 의무를 가집니다.

즉, 쉽게 말하면 주식을 사면 내가 회사의 지분을 일정 부분 사는 거예요!! 다시 말하면,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의미합니다.

 

▶"매도"와"매수"의 의미

"매도"는 주식을 파는 것을 의미하고, "매수"는 주식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주식을 사고 싶으면 매수를 하는 것이고, 주식을 팔고 싶으면 매도를 하면 됩니다.

 

 

▶"시가" 및 "종가"의 의미

"시가"는 하루 중에서 주식거래 가장 최초로 결정된 가격을, "종가"는 주식 시장이 마감될 때 마지막으로 결정된 가격을 말합니다. 

 

▶"시가총액"의 의미

"시가총액"은 전 상장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것입니다. 시가총액에 따라 코스피에 상장될지, 코스닥에 상장될 지 결정? 되는 것 같습니다..

 

▶"호가", "상한가", "하한가"의 의미

"호가"는 내가 갖고 있는 종목 내도 시 판매할 가격 또는 구매할 가격을 미리 걸어두는 것을 말합니다. "상한가"는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의 주가가 일별로 상승할 수 있는 최고 가격을 말하고, "하한가"는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의 주가가 일별로 하락할 수 있는 최저 가격을 말합니다. 즉, 하루에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는 한계점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상한가, 하한가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만 있고 미국 주식에는 없다고 하네요.. 아마 너무 많이 상승하거나 너무 하락하지 않기 위해서 해놓은 장치? 같습니다.

 

▶"익절"과"손절"의 의미

"익절"은 수익을 보고 매도하는 것을 의미하고, "손절"은 손실을 보고 매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3,000원에 주식을 매수했는데, 3,300원에 매도하면 익절 했다고 하는 것이고, 2,800원에 매도하면 손절했다고 표현합니다.

 

네이버 사전 참조

 

 

"보통 주식은 주변 사람들을 따라 시작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이러한 기초적인 주식 용어의 뜻도 모르고 시작하는 것 같네요.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부분이라면 최소한 이 정도의 용어는 알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보다 더 많은 주식 용어들이 있지만 오늘은 주식을 시작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 용어들만 정리해봤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